문화산업 발전전략’에서 지적된 것으로 조창희 문화부 문화산업정책과장은 기조발표를 통해 “문화산업의 궁극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대학·연구기관·지역 문화산업체·문화예술계 등 관련기관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중앙과 지방이 협력하는 형태의 ‘문화산업 클러스터’ 정책이 필요하다”며 문
문화예술의 가치는 문화자원을 둘러싼 환경이 창의적이고 혁신적일 때 보다 발전할 수 있다. 쉐필드는 문화산업단지(Cultural Industries Quarter ; CIQ)를 조성하여 도시 발전을 추구한 문화산업 진흥의 사례이자. 도심과 지역경제의 재활성화를 위해 클러스터 전략을 도입한 성공사례이다.
2)쉐필드 개발 배
클러스터 안에 유치된 대부분의 한국 기업들의 수가 한계치에 이르고 있기 때문에, 이제는 해외기업의 유치를 위한 마케팅이 시급한 시점이다. 따라서 기존에 유치되어있던 기업을 유지하고, 나아가 더 많은 기업체를 유입하기 위해서는 지역산업 전반의 연계강화와 융합을 통해 성과를 극대화하는 전
문화도시 부천’을 시정목표로 설정하여, 타 지역보다 먼저 문화산업육성기반을 조성하였다. 예로 부천 필하모니오케스트라, 부천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 부천 국제대학애니메이션페스티벌, 부천만화정보센터, 복사골 예술제 등 5개 문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00년 6월에는 183억 원을 투자하여 DAH(
예술 등과 결합한 고부가가치 문화상품이 될 수 있는 만큼 그린투어리즘이나 농촌문화관광을 풍요롭게 하는 중요한 콘텐츠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고는 진도홍주를 문화적 관광상품가치로의 가능성 및 마케팅전략의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재 진도와 홍주의 문화적 가치를 살펴 보고,
문화산업은 도시를 중심으로 클러스터를 형성해 오다 쇠퇴한 지역을 경제와 문화 양면에서 재활성화를 가져올 수 있는 전략적 개발수단으로 주목을 받게 되었다. 문화산업 관련 기업들은 영세한 소기업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도시 주변에 분포한 쇠락한 산업체 건물에 입주함으로써 사업의
사업계획 : 종사자 생활과 작업의 질 향상을 동시에 고려함(구역의 쾌적함 중시)
2) 재원의 규모 및 집행 : 문화, 예술, 교육, 도심 재개발 등 공적 이익을 명분으로 재원 을 확보함
3)지원체계 및 리더쉽 : 전략, 부동산, 국제 분야 등 전문성이 취약한 분야에서는 과감하 게 파트너쉽을 구축함
클러스터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정책을 펴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최근 바이오산업의 발전과 동시에 지역산업 육성정책의 일환으로 바이오클러스터 활성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강원지역은 산과 바다가 어우러진 천혜의 자연자원과 유구한 문화, 예술역사가 있기 때문에 바이오 산업계와 지자체
클러스터를 전략적으로 활용.
◎ 지식경영의 개념과 산업클러스터의 개념은 경영전략의 틀 안에서 통합될 수 있다. ◎ 경영자는 산업클러스터와 기업의 조직구조, 문화 등과 지식경영체제를 경영전략을
통하여 연결함으로써, 지속적인 경쟁우위성을 확보할 수 있다.
◎ 끝으로, 지식경영을
문화와 경제?정치?기술의 보호 측면에서도 시급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코로나19의 장기간 지속으로 인하여 가장 타격이 큰 곳은 문화예술계이다. 생계유지를 위하여 의식주는 끊을 수 없지만 예술 공연은 안 봐도 된다는 의식이 국민들 사이에 깔려 있다. 지금 영화 상영하는 극장, 음악공연하는 무대